SK D&D 본사업무공간

NEW D&D,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업무환경을 위한 사무공간

프로젝트 배경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업무환경을 위한 사무공간 디자인

급격한 기술개발과 세대교체, 국제정세와 시장의 변화 등 우리를 둘러 싼 비즈니스 환경은 점점 더 예측하기 어렵게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과거보다 더 복잡하고 다양한 인과관계로 얽힌 문제들을 효과적으로 풀어 내기 위해 더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더 긴밀하게 협력하여 탁월한 결과를 만들어내어야 합니다. 디벨로퍼는 보이지 않는 가치를 발견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더 혁신적인 부가가치를 만들어내기 위해 자율적이고 창의적 조직문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이를 위한 장치로 새 오피스 환경조성 프로젝트를 시작하게되었습니다.

김경선, 조하연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로 332

업무시설

2,300㎡

​대상층(1개층)

삼원에스엔디(시공)

아키브레인(전략), 비츠로(조명), AANDD(사인그래픽), 디자인서다(임원존 가구)

설계팀

위치

용도

설계면적

규모

​협력업체

DESIGN STRATEGY

생기와 활력을 주기 위해 아트리움 주변에 다양한 액티비티 공간 배치

활동의 거점을 연결하는 움직임 유도(activity nodes)

ZONING

기존 평면의 단점을 보완하고, 자율좌석제 시행에 따라 다양성을 반영한 평면으로 단계별 디자인

제한된 공간 안에서 최적의 조닝으로 효율성이 높으면서 쾌적한 근무환경 조성

1.통합된 코어 계획

​공간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화장실 위치변경

2.다양한 업무공간

​구성원들의 워크스타일을

수용하는 공간계획

3.소통과 교류의 공간

​2개동을 연결하는 공간계획

WORKPLACE

전체 공간은 네 가지 성격의 업무공간과 두 개의 소통과 교류의 공간, 이렇게 여섯 개 성격의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업무공간은 탐색과 기획을 위한 공간, 여유롭게 일하며 생각을 연결하는 공간, 개인이 집중하여 일하는 공간, 팀 단위로 협업하며 일하는 공간으로 구성되며 각 공간별로 점/선/면/입체의 의미를 담았습니다. 
​우리가 모여서 일하는 것이 더하기(+)가 아닌 곱하기(x)가 되기 위해선 교류와 소통이 필요합니다. 중정의 동서측 단부에 면한 공간은 N동과 S동을 연결하는 노드(node)이자 엘리베이터 홀에서 바로 연결되는 장소로 위치적 중요성을 갖습니다. 기존 화장실을 이동하고 구성원들이 지나면서 쉽게 들러 생각과 아이디어를 나누거나, 쉬면서 재충전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라운지 공간으로 구성하였습니다. 

DESIGN GOALS

​업무성격이나 기분에 따라 업무환경을 자율적으로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구성원들의 자기주도적 업무방식을 지원하며 자원배분의 효율과 사용자경험의 극대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규격화/효율적/수동적

다양성/창의적/자기주도적

TABLE

서측 라운지공간인 table은 오후 햇살이 많이 들어오는 곳으로 온실카페와 같이 캐쥬얼한 분위기로 조성하여 구성원들이 자유롭게 대화를 나누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 

Gallery D&D

동측 라운지인 갤러리 D&D는 좀 더 공식적인 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한 공간으로, 회전하는 라운드월을 중심으로 12인 회의실 2개소와 스텝라운지로 이용하다가 6-70명 규모의 세미나가 열릴 수 있는 오픈스테이지로 전환될 수 있는 공간입니다. 

VECTOR 3.5

Vector 3.5(임원존)은 디벨로퍼의 영감이 시작되고, 가능성과 방향성을 탐색하는 장소로 아직 벡터값을 갖지 않는 점(Dot)의 공간입니다. 회의기능은 밖으로 빼고 비효율적인 수납공간을 정리하여 기존 임원실 면적의 절반인 3.5평 안에 컴팩트하게 구성하였습니다. 

HOME

집과 같이 편안한 분위기로 조성되어 여유롭게 일할 수 있는 홈(Home)은 평소의 관점을 전환하여 떨어져 있던 점과 점을 새로운 가치로 엮어낼 수 있는 선(Line)의 공간입니다. 

지관

도서관을 모티브로 한 지관의 공간은 축적된 리소스들을 바탕으로 집중적 탐색을 통해 가치를 창출하는 공간입니다. 선들이 모여 면을 이루듯이 개인의 생각과 탐색의 선 적인 과정들이 모여 집합적 가치로 구체화되는 면의 공간입니다. 

생각공장

생각공장은 팀업무에 최적화된 환경으로 구성원들이 축적한 리소스들을 꺼내놓고 협업을 통해 입체적 가치로 전환시키는 생산적인 공간입니다. 팀의 규모에 따라 가변적으로 공간을 확장하거나 축소할 수 있습니다.

WHAT WE ACHIEVE

공간의 변화는 기업의 조직문화를 변화시키고 구성원들의 생각과 가치를 전환하는 시작점이 될 수 있습니다.

©SEORO ARCHITECTS 2016. All right reserved

4F Vision Tower, Seoraero 25, Seocho-gu, Seoul, 06576 Korea  |   seoro@seoro.kr

T.82-2-3477-1270

  • Facebook Social Icon
  • Instagram Social Icon
  • Tumblr Social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