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njeongneung Neighborhood Facility

​선정릉 근린빌딩

도시의 이면도로

가로풍경은 여느 대도시 이면도로와 다르지 않다. 노상주차장이 있는 이차선 도로변에 4-5층 규모의 근린상가와 다세대주택이 섞여 있는 거리이다. 자동차, 오토바이, 사람들이 별 차이가 없는 속도로 오가는, 블록의 외곽을 감싸는 큰 길의 속도에서 한 단계 내려온, 복잡하지만 느긋한 이 거리에서 가장 빛나는 것은 선정릉이다. 강남 한 복판에서 이런 초록의 공간을 마주하기란 쉽지 않은 행운이다.

프로그램

이면도로변에 4-5층 규모로 자리잡은 건물들은 대부분 도로에 면한 층은 상업시설, 중간층은 업무시설, 최상부에는 주인이 거주하는 주택으로 이루어진 복합시설이다. 이 건물도 예외는 아니었다. 초기 계획에서 프로그램의 특성이 뚜렷이 드러나는 형태에 대한 고민도 있었지만 대부분의 근린빌딩들이 임대시장의 추이에 따라 용도변경이 수시로 이루어진다는 점을 감안-실제로 이 건물도 4-5층은 건물주가 거주하는 복층형 단독주택으로 허가를 받았다가 공사과정에서 전층 근린생활시설로 변경을 했다-중성적 형태를 채택하게 되었다.

 

형태만들기

기존 가로 스케일에서 과도한 형태는 피하되 쇠락한 느낌이 있는 이 거리에 새로운 변화의 단초가 될 수 있는 정도의 존재감은 만들고 싶었다. 문화재앙각, 일조권, 도로사선 이렇게 세 가지 사선이 결정하는 눈에 보이지 않는 제한선들을 피해가며 주어진 건폐율과 용적률을 만족시키기 위해 덩어리를 조정해갔다. 선정릉은 오래된 왕릉으로서보다는 조밀한 도시블럭 안에 있는 산소 같은 근린공원으로서 계획의 방향에 영향을 주었다. 내부공간에서 바라보는 창 밖의 풍경은 조망으로 존재하지만 외부로 나와 바람과 햇빛을 쬐며 즐기는 풍경은 실재하는 가치이다. 사선을 비껴가며 형성된 각 층은 자연스럽게 아래층 지붕을 외부활동을 위한 테라스로 갖게 된다.

 

우연한 조우

대부분의 건물에서 도시의 가로를 따라 이동해온 수평동선은 급격하게 내부계단의 수직동선으로 치환된다. 버퍼가 없이 사용자들은 한 순간에 내부와 외부의 명확한 경계를 넘어 사라져버린다. 이러한 시각적 단절은 심리적 단절로 작용하게 된다.

3층까지는 걸어 올라가기 적당한 높이이다. 삼성동 근린빌딩에서는 계단을 엘리베이터홀과 분리하여 건물의 3면에 길게 늘여놓아 건물의 표면을 타고 이동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계단은 이 건물에 속하는 요소이지만 건물과 건물 사이에 위치하여 마치 골목처럼 주변과 나와의 관계를 인식하며 이동할 수 있는 공간이다. 건물을 중심으로 X,Y,Z 축으로 움직이는 사람들과 테라스에 나와 있는 사람들, 도시의 가로를 걷는 사람들이 의식적으로 또는 무의식적으로 서로를 인식하는 것.

 

외장재료

건축주가 금속관련 사업을 한다. 첫 만남부터 외장은 금속으로 하면 어떨까 생각이 들었고, 과정에서 노출콘크리트, 벽돌, 목재사이딩 같은 다양한 재료에 대한 검토가 있었지만 역시 처음 한 판단으로 돌아왔다. 경제성 때문에 두껍게 쓸 수 없는 금속판은 종이와 같이 낭창거리지만 절곡이 쉬워 다양하게 접어서 평활도를 확보할 수 있다. 생산규격에 맞춰 손실을 최소화시키는 방향으로 절곡판의 모듈을 정하되 마치 한 층을 한 장으로 휘감은 것처럼 보이도록 디테일을 개발하였다. 주름진 표피, 주름은 나이듦을 의미하기도 한다. 처음 선정릉을 마주하고 있는 건물의 이미지를 떠올렸을 때 반짝반짝 새 것 같길 바라진 않았다. 쉽지 않은 세월을 지나 자랑스런 주름을 얻은 초로의 이미지가 떠올랐고, 별로 튀지 않고 말도 별로 없지만 확실한 존재감을 갖는 그런 인격체와 같은 건물을 만들고 싶었다. 이제 선정릉과 마주한 이 건물이 현명하게 나이를 먹으며 그 자리를 지켜주길 바란다.

박상규, 박보람

서울시 강남구 삼성동 124-15

제2종 근린생활시설

271.60m² 
161.95m² 

709.07m² 

지상5층, 지하1층

철근콘크리트조

​도장용융아연도금강판

설계팀.

위치.

용도.

대지면적.

건축면적.

연면적.

규모.

구조.

​주요마감.

124-15 Samseong-dong, Gangnam-gu, Seoul

709.07m² 

5F, B1F

 

Location.   

Design Area.

​Bldg. Scope  

 

 

©SEORO ARCHITECTS 2016. All right reserved

4F Vision Tower, Seoraero 25, Seocho-gu, Seoul, 06576 Korea  |   seoro@seoro.kr

T.82-2-3477-1270

  • Facebook Social Icon
  • Instagram Social Icon
  • Tumblr Social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