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Deungchon 1(il)-dong Community Service Center

찾아가는 동사무소(찾동) 등촌1동

민원실전경_Panorama.jpg

찾아가는 복지, 찾고 싶은 주민센터

기존 동주민센터에서 처리하던 많은 서류신청 및 발급업무가 전산화되면서 대면서비스의 중요성이 오히려 부각되어야 한다.

등촌1동 주민센터 공간개선의 목표는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찾아가는 복지서비스를 위해 충원되는 7명의 업무공간을 추가로 확보하는 것과 노후화된 민원대기공간과 대민창구를 쾌적하고 이용에 편안한 공간으로 개선하여 마을의 사랑방처럼 주민들이 즐겨찾는 공간으로 만드는 것이다. 제한된 예산 내에서 효과적인 개선을 위해 펼쳐진 업무공간 안에 민원공간이 별도의 공간적 성격을 가질 수 있도록 박공형 천장으로 계획하고 공간의 경계를 이루는 프레임이 두 주체가 대면하는 창구가 되도록 계획하였다.

업무공간 확충을 위해 같은 공간 안에 있던 숙직실을 지하로 옮기고, 지하의 중대본부를 옥상에 증축하는 과정에서 예상보다 많은 예산이 소요되어 결국 민원공간의 디자인에서 많은 절충과 타협이 있을 수 밖에 없었다.

장한진

서울시 강서구 공항대로 53가길 55

공공 업무시설

234.6m² 

​지상1층

자작나무

​아키텍건설

설계팀.

위치. 

​용도.

설계면적.

규모. 

주요마감.

​시공.

55 55ga-gil, Gonghang-daero, Gangseo-gu, Seoul

234.6m² 

Birch 

Location.

Design Area.  

Finishing Material.  

주출입구/로비

민원대기공간의 주요 마감재료(자작나무합판)를 개방공간(로비)까지 연장하여, 출입에서부터 실내부까지 연속성 및 확장성을 부여하였다.

01 입구1.jpg

대기공간

민원대기공간의 주요 마감재료(자작나무합판)를 개방공간(로비)까지 연장하여, 출입에서부터 실내부까지 연속성 및 확장성을 부여하였다.

메인 뷰.jpg

민원창구

기존에 민원인이 서서 민원처리를 해야하고, 창구의 구분이 모호하여 업무의 혼동을 야기했던 민원대 가구를, 마주보고 앉아서 민원처리를 할 수 있게 대칭형 책상으로 계획하고, 가구를 모듈화하여 창구별 업무구분이 명확하게 인지되도록 계획했다.

복지창구의 경우, 모듈사이 칸막이를 설치하여, 상담시 프라이버시를 보호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책상모듈_민원대기공간.jpg

직원업무공간

복잡하고 비좁은 동선과 수납이 부족한 업무공간, 충원되는 직원들의 자리마련을 위해, 불필요한 공간을 철거 및 확장했다. 가구를 재배열하는 것 만으로도 팀별레이아웃이 가능하도록 조정하고, 수납공간 마련과 이동동선을 넓히도록 계획하였다.

06 업무공간1.jpg
책상모듈_업무공간.jpg
bottom of page